우리 사업자는 항상 자신의 잠재고객이 누굴까를 생각해야 신규고객을 모을 수 있습니다. 자원이 많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면 여러가지 마케팅 가설을 수립하여 하나씩 검증을 해 보는 것이 좋겠지만, 자원이 많지 않은 소규모 사업자가 쉽게 타겟팅을 하는 방법은 최근 고객이 된 사람을 페르소나로 보고 그 사람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을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입니다. 현재 과정을 수강 중인 한 분을 페르소나로 하고 그 사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질문의 의도는 고객이 된 분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고객군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자신의 고객을 상대로 제가 하는 질문과 유사한 질문 혹은 잠재고객을 파악하기 위한 핵심질문을 하기 위한 질문내용을 도출하여, 나중에 실제로 인터뷰를 하면 실제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 본 과정을 알게 된 경로는 무엇인가요?
- 인터넷에서 제 과정을 검색하기 위해 활용한 키워드는 무엇이었나요?
- 현재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이고 왜 본 과정을 찾게 되었나요?
- 본 과정을 찾기까지 겪은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 본 과정 이외에 유사한 다른 과정과 비교한 바 어떤 특징이 차별화된다고 생각했나요?
- 본 과정을 수강신청하고 실제 수강하기로 확정하기까지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 최종 수강을 확정하기전에 다른 과정과 비교한 내용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었나요?
- 수강신청을 하기까지 거쳐온 과정을 돌이켜볼 때 무엇을 개선한다면 본 과정 선택하는데 더 도움이 되었을까요?
- 본 과정이 본인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본 과정을 수강하는데 관심을 가질 만한 사람은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저는 제 과정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자신의 사업아이템을 잠재고객에게 설명을 할 때 어떻게 설명할지 그 페르소나가 전화를 했을 때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특징을 간추려 봅니다.
"제 과정은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의 수료증을 교부해 드릴 수 있는 공인된 과정입니다. 과정 수료 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인증퍼실리테이터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53기와 54기를 동시에 운영 중이고, 55기를 모집 중입니다. 본 과정을 수강하면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할 수 있고, 교육시간에 실습을 통해 수료 후 실제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한 퍼실리테이터 양성을 위한 과정입니다. 현재 10여명의 인증퍼실리테이터(CF) 혹은 인증전문퍼실리테이터(CPF)를 배출했으며, 저는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의 인증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본 과정 수료 후 원하시는 분에게는 인증심사에 필요한 실행실적을 쌓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 상기와 같이 소개할 때 어떤 내용에 관심이 가나요?
- 소개한 내용이 잘 이해되나요? 어떤 궁금증이 생기나요? 혹시 내용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나요?
- 어떤 내용이 신뢰를 주고, 또 어떤 내용이 믿기가 어려운가요?
- 본 소개내용만 갖고 과정의 내용인 퍼실리테이션에 관심을 갖는 지인에게 소개할 수 있을까요? 혹은 소개하기 어렵다면 어떤 정보를 알게 되면 소개를 할 수 있을까요?
후반부 사업아이템 소개와 뒤따르는 질문은 페르소나 역할을 하는 고객에게 하기전에 저의 사업아이템을 모르는 동료 사업자에게 설명하고 답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해도 괜찮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서로 마주보는 대형으로 두줄로 앉게 한 후 한 사업자가 파트너 사업자에게 소개를 한 후, 질문과 답변을 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면 잠재고객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한 추가적인 질문내용을 찾을 수 있고, 답변을 들으면서 잠재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가와 있다면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짝을 맺어 서로에게 10분 정도 질문을 하게 한 후, 질문 사업자가 한칸씩 우측으로 이동하여 다른 파트너와 다시 짝을 맺어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