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4일 화요일

온라인 서포터즈팀 운영 계획

온라인 서포터즈팀 운영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온라인으로만 팀을 운영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요체는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팀을 활성화할 수 있는 단서를 잡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온라인 서포터즈팀을 페이스북 창업가게그룹을 통해 모을 생각입니다. 서포터즈를 원하는 공모를 검색하여 정보를 온라인에 올려 서포터즈의 관심을 꾸준히 유도하다가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만남의 자리를 갖는 것입니다. 서포터즈는 이미 자신이 갖고 있는 강점도 있겠지만,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즉, 서포터즈를 동기부여하려면 서포터즈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사항을 모아 강사를 초대하여 함께 듣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모임을 서포터즈의 활동을 필요로 하는 사업자가 장소를 제공하도록 하려 합니다. 사업자가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서포터즈가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사업자에게 미리 자신의 사업을 홍보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여 설명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제공받은 만큼 서포터즈가 자발적으로 그 사업자를 위해 온라인에 사진 혹은 글을 게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서포터즈는 오프라인 모임에 와서 역량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미리 준비합니다. 강사료를 주어야 한다면 미리 공지하여 참가비가 있음을 알리고, 재능기부를 받을 수 있다면 강사에게 강의기회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글을 게시한 후 그 주소를 창업가게 그룹에 올리도록 합니다. 그리고 창업가게 그룹에 초대된 서포터즈는 다른 사람의 글에 들어가 좋댓공을 하도록 규칙을 정합니다.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필요한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굳이 규칙을 정하지 않더라도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필요하면 서포터즈의 의견을 들어 규칙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1회 서포터즈 중에 누가 서포터즈 활동에 가장 기여했는지 서로 자신을 제외한 한 사람씩 추천하도록 합니다. 구글설문지를 통해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 기여도는 나중에 사업자의 홍보의 성과에 따라 보상이 나오게 되면 배분의 기준이 되거나 혹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포터즈 이벤트의 수상자가 될 것입니다.

일단 퀸즈브라운으로부터 서포터즈이벤트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온라인 서포터즈의 홍보가 필요한 사업자의 신청을 받아 시작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내용은 가능한 한 창업가게 그룹에서 수행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서포터즈의 논의는 새로운 게시글보다는 댓글을 통해 하도록 유도하면 좋겠습니다. 이것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집중화되는 것이 나중에 찾기가 쉬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