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7일 수요일

Fwd: [신정근의인문상식] 시혜적 소통과 일상적 소통

에버노트를 활용해 블로그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한번에 바로 되면 좋은데 아직까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한번 더 거쳐서 이메일로 직접 블로그 포스팅을 해 봅니다. 지금 이 글을 임시저장을 한 후 수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동양적인 사고에서는 소통을 시혜적 소통이라고 이해한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권위 혹은 권력을 가진 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정보를 나누어 준다는 상황으로서 가끔 일어나는 이벤트성 소통을 우리는 이제까지 소통으로 이해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방식의 소통은 소통의 상대방이 소통을 원하는 사람의 진정성을 느끼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일회성이므로 다음에 어떻게 태도와 입장을 바꿀지 가늠하기 어려워 신뢰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혜적 소통방식을 일상적 소통방식으로 바꾸어야만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글에서는 그 필요성만 언급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일상적 소통이 되려면 수평적인 만남이 정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할 때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사항이 없더라도 정례적으로 만나 얘기를 하다보면 상대방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감하는 부분이 늘게 되므로 자연적으로 신뢰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입니다. 이것이 결국 소통문화를 만드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흔히 조건없이 만난다는 뜻에는 일회성이 아니라 항상성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 전달된 메시지 ----------
보낸사람: 이상훈 <no-reply@evernote.com>
날짜: 2017년 6월 7일 오후 11:18
제목: [신정근의인문상식] 시혜적 소통과 일상적 소통
받는사람: shleeft@gmail.com




[신정근의인문상식] 시혜적 소통과 일상적 소통

소통 막는 원인 사회 문화 차원서 찾아야 / 시혜 소통 바뀌면 '불통' 리더십 줄어들 것

소통과 리더십이 언론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은 적이 있다. 지금도 그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이 두 가지는 기업 강연의 단골 주제나 인문학에서 융합 연구의 의제로 위세를 떨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관심이 많아지면 사회적으로 소통이 활발히 일어나서 더 이상 '불통'이니 '비선'이니 하는 말이 주목을 받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여전히 소통이 부족해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온다. 소통을 바라지만 이뤄지지 않는 것이다. 사람은 부족한 상태를 극복하려는 욕망을 품고 그에 따른 최선의 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소통이 부족하다면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욕망과 계획을 세우게 된다. 하지만 개인의 욕망과 계획만으로 되지 않는 그 무엇이 있기 때문에 바라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소통 부재의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그냥 소통이 필요하다거나 중요하다는 말을 되풀이할 게 아니라 소통을 가로막는 원인을 개인의 자세가 아니라 사회 문화의 차원에서 찾아야 한다.

소통에 해당되는 영어 communication의 어원이 '나누다'는 뜻의 라틴어 communicare에 있다. 신이 자신의 힘을 사람에게 나누고, 열이 한 물체에서 다른 물체로 전해지며 소통이 이뤄진다. 소통은 신과 인간, 물체와 물체 사이에 나눠 가져서 내 것으로만 독점하지 않는 과정이다. 이로부터 소통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어떤 사실과 정보를 공유해 상호 이해가 원활하게 일어나는 맥락으로 확장돼 쓰이게 됐다. 우리 사회에서 소통은 우위의 사람이 상대적으로 열위의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를 듣는 맥락에서 쓰이고 있다. 이 소통은 시간을 나눈다는 점에서 원래의 의미에 충실하지만 만남의 기회를 갖는다는 제한된 맥락으로만 쓰인다. 간혹 정치와 노동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주장이 대립할 때 양측이 만나서 사진 찍고 현안을 타결하는 소통을 한다. 이러한 자리는 일회적인 소통에 불과할 뿐 상시적인 소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현안이 없더라도 부담 없이 만나는 것이 아니라 위기의 상황에서 겨우 만나 해결의 물꼬를 열게 된다. 이러한 소통은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만나 의견을 주고받는 상호 이해를 활성화시키지 못한다. 소통이 특정한 날짜와 사안에만 진행되는 깜짝 선물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소통이 시혜의 특성을 갖다 보니 사람이 대등한 자격에서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해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토론 문화가 자리를 잡지 못하게 된다.

회남자 '주술훈'에도 고대의 제왕이 소통에 적극적이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요임금은 간언을 할 수 있는 감간고(敢諫鼓)를 설치해 정부의 잘못이 있으면 북을 치게 했고, 비방목(誹謗木)을 세워 잘잘못을 쓰게 했다. 이 이야기는 훗날에 등장하는 신문고와 대자보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감간고와 비방목의 설치는 고통을 참을 수 없는 사람의 원망을 들으려는 소통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열의를 보인 것이다. 감간고와 비방목의 설치는 위기 상황에서 이해 당사자가 만나는 우리의 소통 방식과 닮아 있다. 이처럼 기존의 문화적 연원이 깊다 보니 소통을 일상이 아니라 특별한 사건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지금부터 시혜성 소통에서 북이 울리지 않고 사진 찍지 않는 일상의 소통으로 바뀐다면 '불통'의 리더십이 줄어들게 될 것이다.

신정근 성균관대 교수·동양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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