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2일 수요일

그로스해킹 프로세스 아이디어 정리

앞에서 초안을 잡아 보았던 잠재고객의 확보, 리드스코어링, 캠페인 선정 등 광고마케팅을 위한 일련의 프로세스에 그로스해킹을 접목하는 아이디어를 구상했는데 오늘 이에 대하여 또 다른 아이디어가 떠올라 추가하고자 합니다.

아이디어의 본질은 협력과 경쟁입니다. 예를들어 4명이 광고마케팅 참여식 교육과정에 참석했을 때 잠재고객의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퍼실리테이터가 프로세스를 진행합니다.

1. 고객리스트의 선별(사전 준비)

4명 각자가 자신의 실제 고객리스트를 먼저 준비합니다. 이 고객리스트는 10명으로서 이름, 이메일주소, 휴대폰전화번호 등이 들어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는 4명으로부터 고객리스트를 받아 4개의 명단을 준비합니다. 2개는 이름과 이메일주소가 들어가 있는 명단이고, 나머지 2개는 이름과 휴대폰전화번호가 들어가 있는 명단입니다.

2. 1차 파트너 협의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이 자신의 파트너를 먼저 정합니다. 가위바위보에 진 나머지 2사람이 파트너가 됩니다. 파트너끼리 논의하여 상대방의 고객명단을 교환하는데 다음 순서로 합니다. (1) 서로 질문하고 상대방의 고객을 나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하여 고객의 특성을 파악합니다. (2) 자신의 잠재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은 이메일주소 혹은 휴대폰명단을 자신의 무료오퍼를 통해 추가로 확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무료오퍼가 파트너의 고객에게 호응을 줄 수도 혹은 안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3) 파트너는 상대방과의 협의가 끝난 후 고객명단 중 하나를 선별하여 교환합니다.

3. 2, 3차 파트너와 협의

가위바위보를 통해 다음 파트너를 선정한 후 2번의 절차를 수행합니다.

4. 잠재고객 확보전략 수립

최종적으로 받은 잠재고객의 명단을 어떻게 하면 나머지 반쪽, 즉 휴대폰번호 혹은 이메일주소를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하여 전략 혹은 전술을 기술합니다.

5. 리드스코어링 혹은 캠페인의 선별

상기 1~4번까지를 1차 회의에서 진행한 후, 1주일 동안 잠재고객을 확보하려고 노력합니다. 2차 회의에서는 확보된 잠재고객에 대하여 어떤 반응을 끌어낼지에 대하여 유사한 방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최종 산출물은 리드스코어링임), 3차회의에서는 이 잠재고객에 대한 매출전환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실행합니다. 2차 및 3차회의에서는 양육 혹은 전환을 위한 가설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